2016/03/26

(유아교육평가)관찰 주제: 유아들의 놀이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부모-유아상호작용, 방송대) 유아- 교사 상호작용 등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갈등, 의사소통, 놀이 행동, 문제행동, 게임, 의도, 협동 등과 같은 주제나 행동, 관찰기록방법: 일화기록,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2016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평가

(유아교육평가)관찰 주제: 유아들의 놀이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부모-유아상호작용, 유아- 교사 상호작용 등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갈등, 의사소통, 놀이 행동, 문제행동, 게임, 의도, 협동 등과 같은 주제나 행동, 관찰기록방법: 일화기록,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2016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평가
유아교육평가(2016)-유아행동관찰(일화기록법).hwp


목차
1. 유아교육평가 들어가기

2. 유아교육평가에서 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행동
1) 공격행동
2) 협동 및 돕기

3. 관찰기록방법 ? 일화기록법
1) 일화기록법의 개념
2) 일화기록법의 기록방법

4. 관찰기록을 위한 관찰주제, 관찰일시 및 장소, 관찰대상의 선정

5. 일화기록법을 통한 ▲▲▲어린이의 공격행동의 관찰기록
1) ▲▲▲ 어린이의 1차 관찰 내용
2) ▲▲▲ 어린이의 2차 관찰 내용
3) ▲▲▲ 어린이의 3차 관찰 내용

6. ▲▲▲어린이 공격행동의 관찰기록 내용의 분석

7. ▲▲▲어린이 공격행동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 및 교사의 역할
1) 놀이치료 교육 프로그램
2) 교사의 역할

8. 관찰기록 내용의 분석에 대한 교육적인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
1. 유아교육평가 들어가기
유아교육평가에서 관찰기록을 통한 유아에 대한 평가결과는 교사들이 유아교육을 위한 계획을 세우는데 바탕이 되고, 개인별 평가결과로써 유아에게 적절한 학습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또한 유아의 학습 준비도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해 주어 유아의 수준에 맞는 개별 학습을 시킬 수 있는 자료가 되며, 환경구성과 교수활동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준다. 유아를 지도하는 교사는 유아의 특성이나 수준에 따라 적절하게 교수 방향을 설정하여야 하는데, 관찰기록을 통한 유아에 대한 적절한 판단이나 평가는 교사의 교수방향을 개선하거나 또는 반성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유아교육평가는 교육을 특정한 목표달성을 한 수단으로 바라보았을 경우 그러한 목표가 잘 달성되었는가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교육을 하나의 활동으로 보고 과정을 중요시하는 입장에서는 교육장면을 기술하고 그 교육 의미를 해석하는 일이 평가의 중요한 역할이 될 것이다. 최근의 유아교육에서의 평가는 유아 개개인의 연령별 성장과 발달에 초점을 맞추는 좁은 의미의 평가가 아니라 유아의 삶 자체의 맥락 속에서 유아 개개인의 차이와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평가에 중점을 두고 있다. 유아교육평가는 아이들을 표준화시키고 보편화 된 인간으로 키우는데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 각자의 본성대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아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아이들의 일상생활 속 경험들에 한 교육 의미를 되돌아보고 해석해 보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시하는, 활동과 평가가 분리되지 않는 평가가 되어야 한다.
.(생략)

참고문헌
김희태, 백순근 『유아교육평가』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4
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4
김남희 <유아교육평가의 구조적 문제 진단 및 방향 모색을 위한 탐색 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Vol.9 No.4, 2010
박미화 <어머니의 생활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원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박미주 <모래놀이에서의 유아협동행동에 관한 질적 연구> 부산대학교 2009 국내석사
이은주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자연산책 프로그램과 비교 중심으로> 덕성여자대학교, 2007 국내석사
이원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발달평가 현황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국내석사
최형주 <용서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의 공격적 행동의 변화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국내석사

하고 싶은 말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평가 중간과제물입니다.
- 아래에 제시된 관찰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관찰한 후 그 행동들을 분석하고 어떤 교육이나 프로그램 혹은 교사의 역할이 필요한지를 제안하시오. - 관찰 주제: 유아들의 놀이상호작용, 또래상호작용, 부모-유아상호작용, 유아- 교사 상호작용 등에서 나타나는 유아들의 갈등, 의사소통, 놀이 행동, 문제행동, 게임, 의도, 협동 등과 같은 주제나 행동
- 관찰기록방법: 일화기록,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 중 일화기록법을 선택하고 유아를 관찰하였습니다.
- 관찰주제, 관찰일시 및 장소, 관찰대상, 관찰내용(3회 이상의 관찰내용)과 관찰된 내용에 대한 분석, 분석에 대한 교육적인 시사점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동일 대상을 3회 이상 관찰한 내용을 과제에 그대로 기록하여 제시하였습니다.
-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평가 중간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유아교육평가, 방통대 유아교육평가, 관찰주제, 일화기록법, 사건표집법
이 자료는 http://www.jisik-book.com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