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15

기업투자대상국, 기업투자방식, 기업투자입지요인, 기업투자협정(다자간 투자협정, MAI)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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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투자대상국

Ⅱ. 기업투자방식
1. 단독투자(sole venture) : 신설/인수
2. 합작투자(joint venture) : 신설/인수

Ⅲ. 기업투자입지요인
1. 정책요인
2. 시장요인
3. 원가요인
4. 사회하부구조요인
5. 문화적 환경요인

Ⅳ. 기업투자협정(다자간 투자협정, MAI)

참고문헌

본문
Ⅰ. 기업투자대상국

다국적기업들의 해외 입지 선정에 관한 과거 연구를 살펴보면, 상당한 수의 연구자들이 미국 다국적기업들의 행태에 관심을 부여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우선적으로 Scaperlanda와 Mauer(1969)는 미국의 기업들이 EEC에 투자하는 주요 동기를 시계열자료의 회귀분석에 의하여 조사하였는데, 시장규모가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지만 시장성장률과 관세장벽은 미국의 투자 흐름에 어떠한 영향력도 주지 못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비록 그들의 연구가 특정 유럽국가가 아니라 EEC 전체에 투자하는 동기를 분석하였지만 시사점이 적지 않다고 하겠다. 한편 Blackbourn(1974)은 서유럽에 진출한 미국 다국적기업들이 특정의 투자대상국을 선택한 동기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한 바 있다. 그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응답기업 중에 65.7%가 시장규모가 결정적으로 중요하다고 평가한 바 있다. 이와 반면에 노동비용, 관세율, 노사관계 등은 각각 37.1%, 24.8%, 22.9%로 나타나서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적음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응답기업 중에 절반 정도가 현지 정부의 지원금은 투자대상국 선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고 평가함으로써 미국 다국적기업들이 높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국가보다는 넓은 시장을 지닌 국가를 선호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이는 자본구조가 건실하고 규모가 큰 선진국의 다국적기업들은 인센티브에 덜 민감하다는 사실을 확인해 주는 것이다.

Davidson(1980)은 180여 개에 달하는 미국 다국적기업들의 의사결정을 분석한 결과에서 다국적기업들은 (1) 시장규모가 큰 국가, (2) 지리적으로 인접하거나 경제 문화적 조건이 유사한 국가, (3) 이미 진출해 본 경험이 있는 국가들을 주로 선호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다국적기업들이 지리적으로 인접하거나 경제 문화적 조건이 유사한 국가들을 선호하는 이유는 본국에서 사용한 마케팅 생산 인사 등에 관한 노하우(know-how)를 현지국으로 손쉽게 이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영국, 캐나다, 호주가 시장규모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미국 기업의 투자를 많이 받아들인 이유는 이와 같은 설명에 의거한다고 하겠다. Kravis와 Lipsey(1982)는 수출 생산기지를 세우려는 미국 다국적기업들이 해외 입지의 선정에 있어서 어떠한 요소를 고려하는가를 분석하였다. 이들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미국의 다국적기업들은 시장규모와 무역의존도를 주로 고려하여 투자대상국을 선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3국으로 수출을 하는 경우에도 현지 생산국의 시장 규모를 고려하는 이유는 수요 시장과의 인접성, 규모의 경제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중요한 요인으로 무역의존도가 고려된 이유는 저렴한 비용으로 원자재를 수입할 수 있고 수송 및 금융시스템이 수출에 편리하도록 구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편 노동비용은 유의성이 약한 상태에서 음(-)의 관계를 나타냈는데 이는 미국의 다국적기업들이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기 위

참고문헌
* 권철우 외 1명, 국내기업의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과 투자대상국의 기업경영 여건, 한국경제연구학회, 2010
* 강한균 외 1명, 다자간투자협정(MAI)의 예상영향과 대응전략, 인제대학교, 1997
* 김동규, 한국기업의 해외 직접투자 방식 선택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2003
* 김석수 외 2명, 한국 기업 해외직접투자 입지 결정요인, 한국무역통상학회, 2011
* 심상목, 다자간 투자협정(MAI)의 현황과 대응방안, 관동대학교 기업경영연구소, 1998
* 황규준, 국내 외국인 직접투자기업의 입지요인 분석, 단국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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