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0k
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0k.hwp |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소고
1) 프로이드의 심리성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3) 정신 분석이 남긴 업적
4) 정신 분석이론의 문제점
5) 정신분석이론 평가
6) 정신분석이론의 비판
2. 학습이론에 대한 소고
1) 행동주의이론
(1) 파블로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행동주의이론의 문제점과 시사점
2) 사회학습이론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2)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이 우리에 주는 시사점
3)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사람은 독불장군이 없듯이 혼자 모든 문제를 해결 할 수 없으므로 남의 도움을 받아가면 살아가고 있다. 특히 정신적인 문제에 도달하면 그 분야의 전문가를 찾아가 그들에게 상담및 치료를 받는다면 큰 정신적인 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정신적인 분야에 큰 업적을 남긴 분이 프로이드이다. 정신분석학에 있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을 연구하지 않으면 안될 만큼 많은 정신분석 심리학자들이 활용하고 있으며 발전을 위해 지금도 각 단체, 학교에서도 정신분석학을 연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만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하고 깊은 영향을 미친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 만큼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정신분석치료(Psychoanalysis Therapy)는 1890년과 1939년 사이에 Sigmund Freud에 의해서 기본적인 원리가 정립되었다. 프로이드(Freud)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내면세계를 찾아준다. 심리학의 행동주의는 인간의 동기나 욕구를 과학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했다. 학습이론중 하나인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심리학자인 스키너(B.F.Skinner)는 인간의 동기에 집중하는 것이 순환논리의 오류에 빠진다고 주장했다. 아이가 왜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가? 소변을 가리지 못할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왜 손을 자주 씻는가? 손을 자주 씻을 동기가 있기 때문이다.
Bandura는 인간학습의 많은 부분, 즉 지식, 규칙, 기능, 방략, 신념, 태도 등의 습득을 환경 속에서 단지 사람을 관찰함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다고 말한다. 사람들은 또 모델행동의 적절성과 기능적 가치를 행동결과를 관찰함으로써 배우며 기대되는 행동 결과에 대한 신념에 따라 행동에 옮긴다고 설명한다. 이 장에서는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태련 외(2009) 발달심리학. 박영사
-윤순임 외(2005). 정신분석치료. 현대상담?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이용승 (2005), 서울정신분석상담연구소, 정신분석
-윤순임 (1995). 정신분석치료.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이윤로(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조성연, 이정희 외 저, 보육학개론, 학지사 2013
-송명자(2005). 발달심리학. 서울:학지사.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0k
가정학과(가정관리학) 유아발달4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20점),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10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