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23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유아교육과정 3학년.hwp


목차
1.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개요
    1) 개념정의
    2) 주요특징
    3) 일반 교육과정과의 비교

2. 성숙주의 교육과정
    1) 개념
    2) 대표적 이론
    3) 특성
    4) 목표
    5) 환경구성
    6) 일과운영과 교사의 역할
    7) 교수학습방법
    8) 성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평가

3. 행동주의 교육과정
    1) 개념
    2) 대표적 이론
    3) 특성
    4) 목표
    5) 환경구성
    6) 교사의 역할
    7) 교수학습방법
    8) 행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평가

4. 구성주의 교육과정
    1) 개념
    2) 대표적 이론
    3) 특성
    4) 목표
    5) 환경구성과 일과운영
    6) 교수학습방법
    7) 교사의 역할
    8)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평가

5.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비교
    1) 환경과 상호작용
    2) 학습활동
    3) 환경구성
    4) 교사역할과 교수학습방법

6. 비교요약 표

7. 참고 문헌

본문
1.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개요

1) 개념정의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이 초등교육과정, 중학교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이 중학교 교육과정이라면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은 유아교육과정이라 부를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에 서린 의미를 학자들의 정의를 빌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
.
2. 성숙주의 교육과정

1) 개념
Gesell은 루소의 자연주의 모델을 아동발달 연구에 과학적으로 적용시켰다. 인간의 모든 측면 즉 구조적, 생리적, 행동적, 심리적 측면으로 배아모형으로 설명하였다. 성숙주의 접근에서 발달은 예정된 것이며 내적이고 유전에 의해 조정되는 것이라고 본다. 발달적인 변화는 생리적인 구조의 성숙과 자연적인 내부 구조 전개의 결과이며 연령에 따라 유아 발달의 표준 행동을 설정하고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옮겨 간다고 보았다. 개개인의 발달 정도와 속도에는 차이가 있지만 누구나 특정 단계를 통과하게 되는 것이다. 사물, 상황 등의 환경이 발달의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으나 더 나은 발달을 초래하지는 않고 유전적 요인이 발달의 형태를 결정한다.
따라서 유아들 간의 발달 속도가 다른 것은 유전적으로 다르기 때문이지 조기에 특정한 과제를 배워서 얻은 경험의 결과가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발달적으로 성숙하기 전에 주어지는 교육의 경험은 학습에 도움이 되지 않고 해를 끼칠 수도 있다고 보았다 .
.
.
4. 구성주의 교육과정

1) 개념
구성주의는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두 가지 입장을 보완하면서 그 나름대로의 독자적인 이론적 근거를 지니고 있다. 이는 인간의 성장발달에서 생득적인 측면과 환경적인 측면을 동시에 강조함으로써 인간이 주변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전인적이고 통합적으로 발달해 간다는 입장이다. 교육은 유아가 사회적 물리적 환경과의 자연적 상호작용을 통해 구조화된 결과로서 더 높은 수준의 발달을 성취하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본다.
철학적으로는 Kant, Hunt, Bloom에 근원을 두고 심리학적으로 Bruner, Piaget, Kohlberg, Kamii의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유아의 발달을 유전적 요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보고 있다는 측면에서 상호작용 이론이라고도 하며 유아들이 지식을 어떻게 학습하거나 구성하는가를 밝힌 Piaget의 이론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구성주의라고도 한다. 인간 발달은 고정된 것이지만 발달 속도와 시간은 개인에 따라 다르며 다양하다고 본다. 지식이란 특정한 곳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주위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해 간다고 본다.

2) 대표적 이론

①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스위스에서 태어난 Piaget는 어렸을 때부터 생물학에 관심이 많았다. 그는 11세의 나이에 공원에서 본 색소결핍증 참새를 관찰하여 논문을 발표하였고 고등학교 시절에는 연체동물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22세에는 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논문들은 과학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고 대학도 들어가기 전에 자연사 박물관 관장을 맡아 달라는 제의를 받았다. 박사학위를 받은 후 Piaget는 취리히 대학교에서 새로운 학문 분야인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1920년 파리에 있는 Binet 연구소에서 지능검사를 표준화 하는 작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곳에서 Piaget는 비슷한 연령의 아동들이 어떤 문제에 같은 오답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즉, 아동의 오류가 연령집단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이러한 발견을 통해 Piaget는 아동의 사고 과정이 성인의 사고과정과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결론을 내리고 아동의 사고 발달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
.
.
5.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비교

1) 환경과 상호작용
성숙주의 교육과정에서는 환경적 요인들은 유전과 성장모형을 단지 지지하거나 약간 수정할 뿐이지 학습발달을 유발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성숙 역시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기는 하나 성숙과 환경 중에서 성숙을 더욱더 강조한 반면 환경에 의한 상호작용은 인정하지는 않는다. 단지 환경의 일방적 요소에 대해서만 인정한다는 것이다.
행동주의적 교육과정에서는 인간의 성장, 발달에서 환경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로크(Locke), 손다이크(Thorndike), 스키너(Skinner) 등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유아의 발달에 대한 외적 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최적 경험을 적절하고 단계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성숙주의에서 환경적 측면은 유아의 성장을 촉진하고 행동주의에서는 환경은 유아의 발달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관점에서 환경적 요소의 유사점을 지닌다 .

참고문헌
1. 최경숙 외 공저(2010), 발달심리학, (주) 교문사
2. 임수현(2010),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3. 유수경(2009), 구성주의 학습 이론을 활용한 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 전문계 고등학교 웹 디자인 교육을 중심으로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4. 이화도 저(2009), 유아인지발달, 창지사
5. 김은심 저(2004), 유아동작 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6. 임상도 저(2002), 영유아교육의 사상과 이론, 꾸벅
7. 김영의 저(2002),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8. 이희은(2002), 유아교육 예비교사의 교육신념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9. 신미나(2002), 객관주의 인식론과 구성주의 인식론에 기초한 교육관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10. 김숙자 저(1997),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하고 싶은 말
1. 과목: 유아교육과정 3학년 공통/2번 항목

2. 과제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3. 자료소개 Tip
   1) 본 자료는 표지목차(1)page, 본문(13)page로 구성되었습니다.
   2) 여러 논문서적과 도서서적을 참고하여 논제에 충실하게 작성하였습니다.
   3) 본 자료가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성숙주의,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구성주의, 성숙주의 교육과정
이 자료는 http://www.jisik-book.com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