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10

방송대) 인간과교육 공통)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교육 공통)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생애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특징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4.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3) 심리사회적 위기
인간은 각 발달단계 동안 심리사회적 위기, 혹은 갈등을 경험하는데 에릭슨은 각 발달단계에서의 갈등을 위기라고 보았다.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는 것은 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갈등은 항상 존재하며 일생을 통해 다른 형태로 반복된다. 각 단계의 갈등은 서로 반대되는 두 가지 심리적 특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람들은 각 단계에서 두 특성 간의 균형을 발달시키면서 성장한다.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그 결과 각 단계마다 자아의 특질, 즉 기본적 강점을 얻지만 반대로 위기를 적절히 해결하지 못했을 경우 병리적인 문제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감세현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성원, 2016
김은정, 박선영 외 1명 저, 사회복지개론, 청목출판사, 2015
최옥채, 박미은, 서미경 외 1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5
이근홍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15


하고 싶은 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다양하게 논하였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성격발달단계이론, 에릭슨,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이 자료는 http://www.jisik-book.com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