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공통)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hwp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의 생애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특징
3.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4.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3) 심리사회적 위기
인간은 각 발달단계 동안 심리사회적 위기, 혹은 갈등을 경험하는데 에릭슨은 각 발달단계에서의 갈등을 위기라고 보았다.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는 것은 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갈등은 항상 존재하며 일생을 통해 다른 형태로 반복된다. 각 단계의 갈등은 서로 반대되는 두 가지 심리적 특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람들은 각 단계에서 두 특성 간의 균형을 발달시키면서 성장한다.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그 결과 각 단계마다 자아의 특질, 즉 기본적 강점을 얻지만 반대로 위기를 적절히 해결하지 못했을 경우 병리적인 문제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감세현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성원, 2016
김은정, 박선영 외 1명 저, 사회복지개론, 청목출판사, 2015
최옥채, 박미은, 서미경 외 1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15
이근홍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15
하고 싶은 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다양하게 논하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