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8/25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국제화 전략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국제화 전략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국제화 전략.pptx


목차
I. 뮤지컬의 정의

II. 한국 뮤지컬산업의 SWOT 분석

III. 뮤지컬산업의 특징

IV. 현황분석
1. 장르 분류의 문제점 현황 분석의 문제점 시장 규모
2. 뮤지컬 전용 공연장 현황 지역 별 시장 규모
3. 뮤지컬 관련 행사(페스티벌)
4. 관람객 분석
5. 창작뮤지컬 육성 지원 프로그램 창작뮤지컬 제작성공사례
6. 공연기술 접목 사례
7. 뮤지컬 산업 성장의 저해요인

V. 국제화전략
1. 세계 뮤지컬 시장 규모 및 비즈니스 맵
2. 뮤지컬 해외 진출 흐름 – 한류 뮤지컬(K-MUSICAL)
3. 해외 진출 현황 해외 진출 방식 일본 진출 현황 중국 진출 현황
4. 해외 진출 SWOT 분석 – 일본 〮 중국을 중심으로
5. 해외 진출 방안 – 일본 〮 중국을 중심으로

본문
OSMU 가능성 높은 고부가가치산업

•노동집약산업
•중독적 경험재
•대도시 집약의 선진국형 미래산업
•해외 진출 가능성 높은 콘텐츠 산업

1,000석 규모 뮤지컬 전용 공연장은 서울 지역 5개 부산 지역 1개로 부산을 제외한 타 지역에는 뮤지컬 전용 공연장이 전무함.

최근 창작뮤지컬 활성화에 기여하는 중극장 규모 공연장이 증가 주세임.

한국 뮤지컬 산업의 질적, 양적 성장을 위하여는 아래와 같은 저해요인을 극복해야 함
1) 뮤지컬산업의 독자적 장르 규정의 부재 및 이에 따른 산업적 인식 부족
2) 콘텐츠의 부족
3) 전문 인력의 부족
4) 전용 공연장의 부족
5) 투자환경 조성 미흡

O 뮤지컬산업의 독자적 장르 규정의 부재 및 이에 따른 산업적 인식 부족
•한국의 뮤지컬은 최근까지도 연극의 하위 항목 혹은 음악산업의 하위 항목 등으로 인지되어 시장 전반에 대한 개념 규정, 환경 분석, 종사자분석, 시스

템 매뉴얼 등 산업의 발전을 위한 조사연구 작업이 부족한 상태
•2006년 사단법인 한국뮤지컬협회의 창단을 통하여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 고 있음

하고 싶은 말
투자환경 조성 미흡
• 뮤지컬 산업의 특성상 제작 기간이 길고, 고위험 고수익(High risk, High return)이라는 점, 수익모델을 창출하기 어렵다는 점 등으로 미루어볼 때, 시장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투명한 투자환경 조성이 필요
뮤지컬산업, 한국 뮤지컬산업, 한국뮤지컬 국제화, 뮤지컬 제작환경, 뮤지컬 글로벌화
이 자료는 http://www.jisik-book.com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