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서비스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사례
일본 서비스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사례.ppt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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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 서비스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동향과 특징
2. 세부 산업별 M&A 건수
3. 서비스산업에서의 일본과 대만의 협력 사례
4. Yamato(중국, 택배)
5. Kagaya(대만, 숙박)
6. Yoshinoya(중국, 식품)
7. Mos burger
8. 헬로키티(터키) : 세계 최대 규모의 헬로키티 월드를 터키에 오픈
9. 야마하(말레이시아, 교육)
10. Shogakukan, Shueisha(미국, 만화)
11. Nipro (방글라데시, 의료)
본문
□ 일본 서비스 기업의 해외 진출은
▲ M&A의 적극적 활용
▲ 해외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라는 특징을 보임
o (M&A 활용) 전체 M&A 중 서비스산업 비중은 62.5%로 제조업(34.2%)의 약 2배에 이름(2011, M&A 건수 기준)
- 2000년 초반만 하더라도 일본 기업의 M&A는 주로 제조업(약 55% 비중)의 영역이었으나, 서비스산업의 활발한 M&A로 미국, 독일과 유사한 형태를 닮아가는 중
(해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이는 일본기업의 중국 진출시 두드러진 특징으로, 일본기업은 중국과 문화적 동질성이 크고, 중국에 진출 기반을 잘 닦아놓은 대만기업과 적극적인 제휴를 추구해 단독진출의 리스크를 상쇄
- 서비스산업의 해외 진출은 현지 소비자를 면대면으로 직접 상대하기 때문에 제조업과 비교시 현지 문화와 사회 구조에 대한 이해가 더 많이 요구됨
- 일본 서비스 기업은 대만기업이 중국에 이미 구축한 네트워킹과 문화적 동질성을 적극 활용
Yamato(중국, 택배)
일본내 정체된 택배 시장을 극복하고자 중국 시장에 2010년에 진출해 후발주자로서의 어려움을 차별화된 인력, 물류 전략으로 극복
하고 싶은 말
□ 일본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은, 최근 10년간 68% 증가(진출기업 수 기준)
o 일본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은 최근 10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3년 기준 26,060개사가 진출
□ 업종별로는 제조업 비중은 감소하는 가운데, 서비스산업의 비중은 증가해 2013년 말 기준으로 약 53% 차지
o 과거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해외 진출 → 서비스산업의 해외 진출이 확대되는 추세
- 2013년말 기준, 일본 서비스 기업의 해외진출 기업 수는 약 13,000여개로 2003년 대비 66.4% 크게 증가
- 이에 해외진출 기업 수에서 차지하는 제조업 비중은 2003년 43.6% → 2013년 40.7%로 감소한 반면, 서비스산업의 해외진출 비중은 同 50.0% → 52.6% 증가
⋅ 특히 사업 서비스(139.4%), 음식 숙박(105.1%) 분야의 해외 진출 증가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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