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이딩 업 & 트레이딩 다운과 관련된 기업사례분석
트레이딩 업 & 트레이딩 다운과 관련된 기업사례분석.pptx |
|
목차
1. 변화하는 소비성향
2. 트레이딩 업 (Trading Up)
3. 트레이딩 업의 등장
4. 트레이딩 업의 등장배경
5. 트레이딩 업의 Key Points
6. 트레이딩 업의 사례
1) 스타벅스 (STARBUCKS)
2) 미국 매스티지 대표 브랜드 ‘코치(Coach)’
3) 자연주의 웰빙 컨셉‘바디샵(Body Shop)’
4) 회원제 할인점‘코스트코(Costco)’
5) 쥬얼리 시장
6) 맥도날드를 꿈꾸는 ‘BBQ치킨’
7) 몸이 가벼워지는 ’17차’
7. 트레이딩 다운 (Trading Down)
8. 트레이딩 다운의 정의
9. 트레이딩 다운을 하는 이유
10. 트레이딩 다운의 사례
1) 온라인 쇼핑 시장 ‘G마켓’
2) 싸고 믿을 수 있는 쇼핑몰 ‘인터파크’
3) 알디(Aldi)
4) 달러 스토어
5) 저가 화장품 ‘THE FACE SHOP’ & ‘MISSHA’
11. 소비가 지배하는 세상,소비의 핵심 키워드
본문
3천원 짜리 백반 먹고 5천원 짜리 커피 즐긴다”
“난 소중하니까요”
“대한민국 1%”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전세계 중산층 소비자들 사이에서 트레이딩 업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트레이딩 업이란?
중가제품을 주로 구입하던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가 품질이나 감성적인 만족을 얻기 위해 비싼 제품에도 기꺼이 보다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소비패턴
소비자의 변화
소득수준과 부의 증대
주택 순 자산가치의 증가
생활비 감소와 가처분 소득의 증가
취업 여성의 증가
초혼연령이 높아지고 이혼율의 증가
교육수준과 세련도의 향상
취향의 다양화
방송매체와 유명인사의 소비 권장의 영향
트레이딩 다운이란?
대형 할인점이나 각종 쿠폰, 적립 포인트 등을 이용해 좀 더 싸고 양 많은 제품을 선호하는 현상
자신이 애착을 느끼고 자기에게 만족감을 주는 특정 상품에 대해서는 자기 소득 수준을 훨씬 초과하는 돈을 쓰면서도(트레이딩 업)
나머지 물건들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실용성을 따져 저가구매를 하는 트레이딩 다운 현상이 동시에 나타남.
트레이딩 업&다운은 전세계적으로 부상하고 있는 소비 키워드다.
많은 경우에 소비자는 다양한 시각으로 상품 가격 대비 가치를 짚어보고, 기존의 고급시장, 중가시장, 저가시장의 정의를 부정한다. 소비자는 부가가치 서비스 역시 기업이 제공하는 하나의 가치제안으로 인식한다.
단순히 평균을 지향하는 소비자가 감소하면서 평균적인 품질과 가격대, 소구 포인트로는 더 이상 충성도 높은 고객을 만들 수 없다.
따라서 소비자가 바라보는 방식으로 시장의 변화를 읽어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실용적인 제품은 트레이딩다운, 나머지 금액은 자신이 가치 있다고 여기는 항목에 투자, 감성적인 만족감을 누린다.
현재의 소비자 트렌드를 가장 잘 반영해주는 흐름은 트레이딩 업& 다운
현상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