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방정식모형의 정의, 구조방정식모형의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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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구조방정식모형의 정의
Ⅲ. 구조방정식모형의 추정
1. 점추정
1) 불편성
2) 효율성
3) 일치성
4) 여러 가지 모수에 대한 점추정
2. 구간추정
1) 모평균의 구간추정
2) 모분산의 구간추정
Ⅳ. 구조방정식모형과 시민단체활동평가
1. 인과경로분석
1) 이론적 모형
2) 경험적 모형
2. 인과경로분석에 대한 해석
Ⅴ. 구조방정식모형과 벤처기업평가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A, B 두변인 관계에 있어서 독립변수가 되려면 독립변수가 반드시 종속변수에 선행되어야 한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아도 일정한 교육을 받은 다음에 직업을 갖고 소득을 얻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교육을 독립변수로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물론 이 경우는 조사대상자가 자기 수입을 갖는 모집단일 때 옳다.
만약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한다면 이런 판단은 제약을 받을 것이다. 학생들의 경우는 부모의 소득이 먼저 발생하기 때문에 소득수준에 따라 교육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 이처럼 간단하게 보이는 관계에도 상황설정을 바꾸어 놓으면, 시순위가 달라지는 경우가 얼마든지 있기 때문에 인과성을 판단하는 데 유의하여야 한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A, B 두 변수가 함께 변화하여야 두변수간에는 인과관계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A의 변화가 B의 변화를 초래하지 않는 경우에는 인과관계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다른 예를 들어, 월급이 많을수록 직원들의 생산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한 경영자를 생각해 보자. 표본자료를 선택하여 연구한 결과 월급과 생산성이 공변관계라는 것을 알아냈다면, 경영자는 자신있게 월급을 많이 주는 선투자를 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급료가 인상됐는데도 그에 따르는 생산성 증가가 없다면 이 경영자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다른 방도를 찾아야 할 것이다.
사실성은 인과성의 요인중 조금 이해하기 어려운 것인지도 모른다. 사실성은 A가 B에 영향을 주는 관계가 사실에 기초하고 있는 가를 알아야 한다는 말이다. 어떤 경우는 영향을 주었다고는 하지만, 다른 제 3의 요인이 영향을 준 진실한 원인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흔히 노인들이 몸이 쑤시고 아프면, 비가 오려나보다 하고 예측하는 경우를 보자. 노인의 몸상태라는 변수가 기상변수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는가. 사실은 숨어있는 제 3의 요인 즉, 습도변화가 노인도 아프게 하고, 비가 오게도 한 원인변수였던 것이다. 이처럼 노인이 아파서 비가온다는 사실은 처음부터 허위관계(spurious)였던 것이고, 이는 인과관계 규명의 장애가 된다.
우리가 예로 들었던 교육→소득의 관계도 자세히 생각해 보면, 제 3의 요인인 개인의 특성이나 혹은 노력이 교육수준도 높이고, 수입도 늘린 것은 아니었는지 연구에 따라서는 심각하게 고려해 보아야 하는 것이다.
인과적 관계를 수립하는 마지막 기준은 이론이다. 이론들을 가지고 연구자가 설정한 인과적 관계를 검토해 보는 것이다. 이론이란 관찰된 공변을 설명해 주게 되는데, 이 관계가 어떻게 일어났으며, 왜 일어나게 되었나를 밝혀 준다. 즉, 이론은 사실성을 부가적으로 검토하는
참고문헌
김상록 외 3명 :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한 단속류 시설의 교통사고유형별 유발요인 분석, 대한교통학회, 2011
김계수 외 1명 :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한국복지패널 활용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2
김금 순 외 1명 :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심리적 안녕감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분석,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0
노지연 :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최적모델의 설계방법과 임상자료의 적용, 전남대학교, 2010
이관제 외 1명 :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한국 영화 흥행 요인 분석,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09
정병삼 :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사회적 지지의 종단적 효과 분석, 대한민국 육군, 2010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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