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4/04

방송대) 아동건강교육4공통 3~5세 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을 설명하고,공통점 차이점을 비교~

아동건강교육4공통 3~5세 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과정을 설명하고,공통점 차이점을 비교~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 건강교육.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
2.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
3.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1) 표준보육과정 ‘건강하게 생활하기’ VS 누리과정 ‘건강하게 생활하기’
2) 표준보육과정 ‘안전하게 생활하기’ VS 누리과정 ‘안전하게 생활하기’
3) 표준보육과정 ‘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VS 누리과정 ‘신체인식하기’
4) 표준보육과정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VS 누리과정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5) 표준보육과정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VS 누리과정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 론

과거 보육시설이 급격한 양적 발전을 이루어 오던 중, 더불어 직절 수준 향상에 대한 요구가 대두되었다. 우리나라의 보육시설 운영은 국가적 수준의 지침 없이 운영되어 그로 인한 많은 문제점이 드러나게 되었다. 따라서 국가수준의 지침을 통해 보육시설에서 영유아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2000년을 전후하여 보육의 중요성이 활발히 논의되어 2004년 1월 29일 영유아보육법 제 29조 2항에 표준보육과정을 개발?보급함을 명시하였다. 이후 표준보육과정은 .

표준보육과정에 해당하는 연령대는 만 0~2세 영아들로, 6개 영역으로 구성된다. 누리교육과정은 만 3~5세에 해당되며, 5개 영역을 중심으로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하고,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 자율성, 창의성에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목표를 두고 있다. 이러한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보육과정을 계획,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기서는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 ‘건강교육’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각 과정에서 특징을 알아보고, 두 과정에서 ‘건강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김상림 외(2013). 보육과정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 양서원
임미혜 외(2007).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보육과정. 학현사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문무경 외(2011).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통합추진을 위한 단?중기 전략. 육아정책연구소
류민영(201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개념도. 열린교육
하영혜(2012). 영아전담보육시설의 건강관리 현황 및 보육교사의 교육요구. 학위논문(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간호학과

하고 싶은 말
2015年 1학기 방송통신대 / 유아교육과 4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에 대해 알아보고, 두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를
표로 만들어 제시한 레포트입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굿 럭 :D
아동건강교육, 누리과정건강교육, 표준보육과정건강교육, 누리과정, 표준보육과정
이 자료는 http://www.jisik-book.com에서 제공하는 유료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