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주기영양학3C)청소년기는 가장 왕성한 성장과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 특성을 설명하고, 이 시기 식행동과 영양문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청소년기는 가장 왕성한 성장과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는.hwp |
|
목차
1.서론
2.청소년기 성장 특성
3.청소년기 생리적 발달 특성
4.청소년의 식생활, 식품섭취빈도, 영양섭취 실태
5.청소년기 식행동 문제
6.청소년기 식행동과 영양문제
7.참고자료
본문
1. 서론
현대사회는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평균수명 연장을 가져왔으며, 인간의 건강에 있어서도 치료보다는 예방 및 건강증진에 초점을 맞추는 의료방향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건강증진에 대한 전환은 식생활과 영양에 대한 관심을 가져왔으나 현대사회는 식습관 및 생활방식의 서구화로 인해 청소년기의 식문화에 커다란 변화가 생겼으며, 전통적인 식습관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식생활의 변화로 청소년의 신장, 체중 등 체격은 향상되었으나, 신체활동 및 운동을 위한 여가시간이나 체육시간의 부족으로 체력은 감소하고 있으며 신체활동 실천율은 10.9%로 미국의 신체활동 실천율 37.0%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신체활동량이 낮은 나이는 보통 15~18세로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여자청소년은 17~18세가 신체활동량이 적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청소년기는 그 특유의 빠른 신체적 성장, 생식기관의 성숙과 더불어 정신적인 변화가 초래되는 시기이고 인지기능 성숙, 정신적 독립성 발달,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정신적 성숙이 일어난다. 그러한 신체변화의 과정에서 정신적 부담감을 느끼기도 하고 일시적인 정신적 방황을 나타나게 되기도 한다.
또한 청소년기는 만성적인 신체 질환으로 인해 정신적 어려움을 크게 나타내기도 한다. 따라서 청소년기 특유의 정신적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과 식생활 변화, 음주나 흡연 등의 건강행태요인이나 식생활을 통한 영양 등이 청소년의 삶에 새로운 문제로 제기된다.
청소년기는 생애주기에 있어서 분기점에 해당하는 시기로 볼 수 있는데,신체적 성장, 이차 성징의 발현, 성적 성숙 등의 생리적 변화와 인지능력의 발달 등 정신적 변화가 수반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급격한 신체적ㆍ정신적 변화는 정신적ㆍ신체적 불균형으로 심리적 갈등과 부적응, 역기능적 행동이 증폭되기도 하지만, 새로운 사회적 요구에 대한 역할수행의 변화 등을 경험하기도 하고 이러한 경험의 통합은 청소년기의 주체성과 정체성을 형성하게 하는 기초가 된다.
참고문헌
고봉경, 윤진숙(2013): 중학생들의 식생활 정보 Internet Site 이용 현황,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32(1): pp.102-108.
김기남, 강혜수, 송미남(2010): 대학생의 식행동과 칼슘섭취 상태, 한국생활과학회지 9(3): pp.395-403.
김기남, 이경신(2006): 남녀 대학생의 영양지식, 식태도 및 식행동, 대한 지역사회영양학회지 1(1): pp.89-99.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통계, 2011
구재옥, 김경원, 김창임, 박동연, 박혜련, 윤은영. 영양교육의 이론과 실제, 파워북, 2012
강금주(2005).남녀 고등학생의 체형에 대한 인식 및 체중조절 태도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혜란(2011).식생활단원 교육이 중학생의 영양지식?식태도?식습관 및 TV 식품 광고의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구민성(2009).청소년 식사행태의 문제점, 한국교육보건학회지,12(2),201-206.
권두승,조아미(2012).청소년의 섭식행동 및 태도와 문제행동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10(1),77-98
하고 싶은 말
생활주기영양학3C)청소년기는 가장 왕성한 성장과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 성장과 생리적 발달 특성을 설명하고, 이 시기 식행동과 영양문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