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청소년육성제도론 1) 학교교육정책과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한 후 2)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 정의 하는지를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술하시오- 청소년육성정책특징, 청소년육성관계법, 청소년규정, 청소년정의
청소년육성제도론.hwp |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
1. 청소년육성의 개념
2. 청소년육성 정책의 현황
3. 학교교육 정책의 특징
4.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
5.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 비교
2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 하는지를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술
1. 청소년기본법
2. 청소년활동진흥법
3. 청소년복지지원법
4. 청소년보호법
5. 청소년성보호법(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청소년육성제도론 : 1) 학교교육정책과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한 후 2)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 정의 하는지를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술하시오- 청소년육성정책특징, 청소년육성관계법, 청소년규정, 청소년정의 청소년육성제도론 2016
Ⅰ. 서론
청소년육성제도론 -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한 후,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 하는지를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술하시오: 청소년육성은 청소년교육의 일부로서 학교교육을 보완하여 청소년의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인간화 교육이며, 그 개념을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을 통하여 스스로 도덕적 능력을 체득할 수 있도록 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교육의 한 영역으로 정의할 수 있다. 청소년육성제도는 서양교육제도의 불완전한 도입으로 인해 생겨난 학교교육의 문제점과 청소년교육의 구조적 폐해에 대한 대안으로서 등장하게 되었다.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에 대해서 간략히 정의해보면 학교교육제도가 학교를 중심으로 청소년의 지적 능력 배양에 주력하는 청소년교육제도라면 청소년육성제도는 대자연과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청소년활동을 통한 청소년의 도덕적 능력 함양을 지원하는 청소년교육제도라고 할 수 있다.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으로는 청소년기본법을 상위법으로 하여, 청소년활동진흥법, 청소년복지지원법, 청소년보호법,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청소년활동(육성) 관계법, 청소년복지 관계법, 청소년보호 관계법 등이 있다.
Ⅱ. 본론
1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
학교교육은 청소년을 직접 대상으로 하는 가장 조직적이고 체계화된 기능이지만 청소년육성과 상호보완적으로 청소년교육의 궁극적 가치인 전인교육을 실현하는 관계에 있다.
참고문헌
1.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www.law.go.kr
2. 여성가족부 www.mogef.go.kr
3. 이광호, 새로운 청소년 육성제도 및 정책론, 창지사, 2012.
4. 천정웅, 김윤나 저, 청소년 육성 제도론, 신정, 2013.
5.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육성제도론, 교육과학사, 2006.
6. 이용교, 청소년정책론, 인간과복지출판, 2004.
7. 정효진, 한국 청소년정책담당 중앙행정기관의 역사적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명지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8. 이민희, 청소년정책과 학교교육정책의 연계 협력 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5.
9. 윤철경, 박병식 외 2명 저, 청소년정책 총괄조정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2.
10. 김윤현, 우리나라 청소년 육성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 경영대학원, 2006.
11. 김애숙, 청소년건전육성을 위한 청소년정책 효과에 관한 인식 연구, 성산효대학원대, 2010.
12. 김영모,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복지론, 2010.
하고 싶은 말
2016년 1학기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1) 학교교육 정책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한 후,
2)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 하는지를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서술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년 1학기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7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