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개론B.hwp |
|
목차
Ⅰ. 서 론
Ⅱ.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의>
1. 유아교육의 대상
2. 유아교육의 양면성
3. 교사의 역할
Ⅲ.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
1.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2. 느낀점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
Ⅰ. 서 론
유아교육의 특수성을 논의하게 된 배경을 인간의 생태학적 발달론을 기초로 살펴보면, 유아기가 인간의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유아기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급성장 할뿐만 아니라, 인지 발달론 자들의 이론으로 봤을 때 8세 전에 빠른 지적 성장이 이루어진다고 하니 그만큼 교육의 시기도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은 일반적으로 출생으로부터 만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에서 행해지는 유아들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형식적, 비형식적인 교육이다.
그리고 유아교육의 본질은 유아의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는, 유아는 놀면서 배우는 존재이므로 놀이 중심의 교육이 적합하고 둘째, 또래와의 상호작용으로서 사회생활의 기초를 인지시켜 주어야 하며, 셋째, 유아는 중심 지향적이므로 욕구를 존중해서 교육해야 하고, 넷째, 각각의 발달특성에 맞는 교구와 놀잇감이 제공 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는 모든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전인적인 교육으로 조화를 잘 이루도록 해 주어야 한다. 또한 유아는 0세에서 8세까지 유아 자신은 물론 부모나 때에 따라서는 가족구성원까지도 그 대상이 될 수가 있는 포괄적인 교육의 성격을 지닌다.
특히, 가정과 유아교육 기관 사이에는 서로 간에 상보적인 관계를 갖는다. 육아와 교육의 면에서 살펴보면 가정으로 갈수록 육아 기능이 강조가 되고, 교육기관으로 갈수록 교육 기능이 증대되고 강화가 된다.
다시 말해서 구조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주는 제도적인 기관인 유치원 혹은 어린이 집과 같은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형식적인 교육과 또는 이전에 가정이라는 비제도적인 장소에서 비 구조화된 프로그램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비형식적 교육이 선행되고 병행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형식적 교육은 구조화가 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제도적 기관인 유치원, 어린이집, 유아원, 탁아소 등에서 의도적인 교육 활동이 이루어진다. 비형식적 교육은 비구조화 된 교육 Program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비형식적 교육 활동이 선행되고 병행되는 가정이라는 비제도적인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이경숙, 유아심리분석과 지능교육, 한글, 2008
동아유치원, 유아환경 교육의 실제, 창지사, 2006
김성원,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2010
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개론B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
(B형) :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15점).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편집이 용이하도록 철저히 배려하여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